::: 보림사 :::
 
HOME > 성보문화재 > 성보 문화재
 
작성일 : 14-06-23 09:19
목조 사 천 왕 상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602  

보물 제 1254 호. 높이 293 cm , 금강역사상 높이 250 cm. 사진의 내림순으로 동방 지국천왕(東方 持國天王 ),서방 광목천왕( 西方 廣目天王 ),남방 증장천왕(南方 增長天王 ),북방 다문천왕( 北方  多聞天王 )이다.

사천왕상이 모셔저 있는 사천문(四天門)에 걸려져 있던, 1780년에 지어진  "보림사천왕금강중신공덕기(寶林寺天王金剛重新功德記)"의 내용에 따르면 이 네분의 사천왕상은 정덕 을해년(正德 乙亥年: 조선 중종 10년, 서기 1515년)에 계문(戒門)스님의 주도 하에 조성되었으므로, 국내에 현존하는 사천왕상가운데에서 가장 오래 되었으며, 특히 임진왜란이전의 사천왕상으로는 유일한(임진왜란의 전란중에 국내 유수 사찰들의 사천왕상이 모두 병화를 입어 소실되었다) 매우 귀중한 유물이다.

더욱이나, 1971년도에 전적류등을 포함한 많은 양의 복장물들이 다량 발견되었으나 아쉽게도 복장물들의 목록은 물론이고 그 행방도 묘연한 상태이므로, 크나큰 유감이 아닐 수 없다.

그나마 다행인 것이, 1995년도에 퇴색되고 부식된 사천왕상들을 보수,보존처리를 하기 위하여 정밀지표조사를 하던 중에 사천왕상의 팔과 다리부분의 안쪽 공간에서 총349책의 고전적류가 발견되었다.

그 많은 전적류중에서 "월인석보 권제25","금강경 삼가해권제1","상교정본 자비도량참법권제9,권제10"은 국가지정 보물로 되었고,201책은 전라남도 지정 유형문화재가 되었으니, 참으로 희유한 일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조성된 불상등을 포함한 일체의 불교조각상중에서 이렇게 몸통의 복장구(腹藏口)이외의 팔과 다리부분에서 복장물이 발견된 경우는  보림사 사천왕상이 최초이자, 유일한 예이기 때문에 더욱 귀중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